ISA 계좌 중개형 개설 단점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란?
-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는 의미입니다.
- 예금, 펀드, ELS, RP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그에 따른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입니다.
다양한 금융상품에 가입 및 투자할 수 있는 계좌로 예적금, 국내ETF, 국내주식, 펀드 등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 계좌를 통해 투자하는 이유는 세제 혜택 때문입니다. 정부에서 세금 혜택을 주기 위해 만든 제도로 배당 및 이자 소득세를 15.4% 절약할 수 있는 등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ISA 계좌 종류
- 일임형: 금융사에서 제공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중 선택하면 금융사에서 그대로 운용해주는 방식
- 신탁형: 투자자가 직접 운용(예적금이 주된 상품)
- 중개형: 투자자가 직접 운용(주식이 주된 상품)
일임형은 금융사에서 계좌 운용을 전적으로 맡기는 형태입니다. 금융사에서 제공하는 포트폴리오 중 선택해서 그대로 관리하게 됩니다. 일임수수료는 0.1~0.5% 수준입니다.
반면 신탁형은 투자자의 의견대로 금융사가 운용만 대신 해주는 형태입니다. 주로 예적금에 투자하는 방식이고, 금융사에 내는 신탁수수료는 0.2% 수준입니다.
중개형은 가장 최근에 나온 방식인데, 투자자가 원하는 대로 상품을 선택하여 운용하는 방식입니다. 거래 수수료 외에 발생하는 추가 비용이 없고 자유도가 높아 가장 선호도가 높습니다.
국내 주식에 투자하면서 절세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중개형에 가입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SA 단점 및 장점
ISA 계좌 장점
- 예적금부터 채권, 주식, 펀드 등 다양한 상품 투자 가능
- 수익과 손실 모두 합해 과세하므로, 손실 발생 시 세금 절감 가능
- 배당, 이자 200만원까지 비과서(초과분 9.9% 분리과세)
- 한도는 연간 2천만원이나, 남은 한도는 다음 해로 이월
장점 중 하나는 예적금부터 채권, 국내 주식, 펀드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통장으로 여러 금융 상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한 계좌 안에 담긴 상품들은 수익과 손실을 모두 합해서 과세하므로, 만약 손실이 발생할 경우 다른 상품으로 난 수익과 상계하여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세제 혜택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개형 ISA 안에서도 일반형의 경우 배당 및 이자 소득세는 200만원(서민형 및 농어민형의 경우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습니다. 위 한도 초과분은 9.9% 저율 및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2024년 개정안을 봤을 때는 비과세 한도가 500만원까지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본 납입 한도는 연 2천만원이지만, 한도가 남았다면 최대 1억원 선에서 다음 해로 이월도 할 수 있습니다.
ISA 계좌 단점
- 3년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함(중도 인출 시 한도 감소)
- 국내 주식에만 투자 가능(해외 주식 불가)
ISA 계좌 단점 중 먼저 3년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계좌를 해지하는 것이 아니라면 상관은 없지만, 만약 중도 인출 시 납입 한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적정한 금액을 납입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국내 주식에만 투자 가능하고 해외 주식은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이는 국내에 상장된 해외 주식 ETF를 매수하는 방법으로 대체 가능하기는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상으로 ISA 계좌 중개형 개설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혜택도 있는 만큼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