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안전자산에 속하는 것 중 하나가 ‘금’입니다. 금 시세가 오르면서 금투자 금테크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은 금투자 금테크의 대표적인 방법 4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실물 거래
실물(현물) 거래란 금은방에 가서 금을 매입하는 것을 뜻합니다. 골드바, 금반지 및 금목걸이 등 현물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물 거래는 투자 목적으로는 매력이 전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실물 거래 시 부가가치세 및 공임비가 별도로 붙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사기가 매우 어렵고 나중에 팔 때도 시세가 오르지 않는 이상은 차익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실물 골드바를 은행을 통해서 구배하는 방법도 있는데, 부가가치세와 은행의 교환수수료 1~2%가 붙기 때문에 비싸게 사야합니다. 즉 실물 거래는 개인의 취향으로 꼭 보유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골드뱅킹(골드투자통장)
골드뱅킹이라는 은행 투자 상품이 있습니다. 신한, 국민, 우리은행 등 시중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인터넷뱅킹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골드뱅킹 계좌에 현금을 입금하면 해당되는 시점의 시세에 맞게 금이 적립되고 출근 시에도 해당되는 시점의 시세만큼 현금으로 출금되는 방식입니다.
- 국민은행-KB골드투자통장
- 우리은행-우리골드투자
- 신한은행-신한골드리슈골드테크 등
좋은 점은 실물 거래 없이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딱 원하는 만큼의 소액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사고 팔 때 약 1%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매매차익에 대해 15.4%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금ETF/ETN
ETF/ETN매수는 금 현물지수를 추종하는 증권을 사는 것입니다. 인터넷/모바일 어플을 이용하여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매매차익에 배당소득세 15.4%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외 ETF로 거래 시, 수익금에 대해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다만 개인형퇴직연금이나 중개형 ISA 등을 통해 투자한다면 배당소득세나 양도소득세가 면제되고, 추후 연금 수령 시점에 연금수독세만 부과됩니다. 노후 대비 목적으로 투자를 하시려는 분은 절세 계좌를 통해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KRX금거래소
KRX금거래소를 통해 현물을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증권사에서 금 현물 계좌를 개설하여 KRX금시장에서 현물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현물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겁니다.
이 방법에는 장점이 많습니다. 원래 현물 거래를 하면 부가세 10%가 붙지만, KRX금거래소를 통한 현물 거래 시 실제로 인출하지 않는 이상 부가세가 붙지 않습니다. 또한 KRX금시장 내 거래시 세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1g 단위로 소액 투자도 가능합니다. 단점이 거의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금투자 금테크의 대표적인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에 투자하려고 계획 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